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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식의 독서지도 연구게시판입니다.

  우리 두뇌를 사랑합시다.
  이영식 [ E-mail ]
  

  • 자료 출처: http://user.chollian.net/~yjp1213/html412.htm

    1.두뇌의 생리학

    ※ 뇌는 60 조의 인체세포를 콘트롤하는 메인 컴퓨터

    ※ 뇌세포는 약 140억개 (임신 18주부터 만18세에 이르러 완성
    출생시 ; 400g / 생후 8 개월 ; 800g / 8세경 ; 뇌의 90%완성 )

    ※ 뇌 혈류량은 몸 전체의 15% (뇌세포는 엄청난 양의 산소와 영양을 필요 )

    ※ 뇌 무게는 신체의 5% 이지만 뇌가 사용하는 산소와 칼로리는 신체가 사용하는 양의 20% (400 Kcal ; 당질로 환산하면 하루에 100g의 포도당을 소비 )

    ※ 뇌는 60%가 불포화지방산 / 30%가 단백질 뇌의 구피질은 식욕, 성욕, 감정, 성격을 조절하며 유전에 의해 좌우되고 뇌의 신피질은 기억력, 판단력, 사고력, 창조력 등 고등정신을 조절하며 영양과 훈련에 의해 좌우된다.

    ※ 뇌 신경세포는 탄생하면 죽을 때까지 가고 복구가 안되며 - 20세가 넘으면 하루에 10만개씩 파괴된다.

    ※ 뇌세포의 신경전달은 전기적 전달과 화학 물질의 전달로 이루어진다.

    2.뇌세포 단위의 건강

    ※ 마이엘린 수초가 산화되지 않게 하여 전기적 전달이 잘되어야 한다.
    1. 스트레스, 약물에 의한 유리기 생성 억제
    2. 산화된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 엄금
    3. 뇌세포를 녹이는 샴푸의 사용 억제
    4. 환경오염물질, 발암물질에 의한 유리기 생성억제
    5 . 혈중 항산화제 농도의 유지

    ※ 신경전달물질이 잘 분비되어 다음 뇌세포로의 전달이 잘 되어야 한다.
    1. 칼슘이 없으면 신경전달 물질이 방출되지 않는다.
    2. 칼슘이 이온화 되지않으면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에 이상이 생긴다.
    3. 칼슘은 비타민 K 가 없으면 이온화 되지 않는다.
    4. 비타민 K 는 푸른잎 야채에 많고 장내 세균에 의해 합성된다.
    (방부제,보존료 등으로 장내세균에 의한 비타민K 합성 부족경향 )

    3.두뇌의 구성과 운영

    두뇌는 60% 의 불포화 지방산 , 30% 의 단백질로 되어 있고
    당분을 연로 사용하기 때문에 두뇌의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당분의 공급이고, 변질되지 않은 지방산과 단백질의 섭취와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이 필요하다.

    4.좌뇌와 우뇌의 역할

    ※ 좌뇌 ; 수리, 탐구, 계산, 논리적인 기능/ 우뇌 ; 예술, 직관, 창조성을 좌우

    ※ 뇌량 ; 우뇌와 좌뇌의 사이에서 정보통신을 담당. (2 억 회선의 통신망으로 구성)

    ※ 비타민 C ; 좌뇌와 우뇌의 통신과 협동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영양소; I.Q 의 상승(사물을 빈틈없이 날카롭게 관찰할 수 있는 능력 상승)

    CF) 좌뇌 손상 ; 언어 장애 우뇌 손상 ; 시력상실

    5.기억

    ※ 인간의 기본적인 지능 활동의 하나
    1.기억의 1 단계 ; 순간적인 기억 , 감각적인 인상
    2.기억의 2 단계 ; 수분동안의 전화 번호의 암기 , 시험 직전의 벼락치기
    3.기억의 3 단계 ; 장기간의 기억 핵산 단백질의 변화 ( DNA, RNA = 유전정보로 고착 )

    CF ) "에빙 하우스 의 망각 곡선" 에 의하면
    무엇을 암기한 이틀째 ; 66 %망각 /1개월후 79 % 망각
    시간이 지남에 따라 " 잊음" 이 적어 진다는 것은
    흥미 있는 것, 도움이 되는 것, 인상이 강력한것 위주로
    인상이나 정보가 정리되어 " 기억이 고정된다 ."
    제 1 , 2 단계의 기억은 ; 전기적 패턴
    제 3 단계의 기억은 ; 핵산 단백질의 변화
    ( DNA , RNA = 아미노산의 사슬 ,
    유전정보로 고착 )
    cf) RNA 의 분해 ; 건망증

    ※ 기억력을 좋게 하기 위해 ; 아미노산,비타민, 미네랄,
    산화 되지 않은 지방산,
    안정적인 당분의 공급이 필요.

    6.두뇌를 좋게 하는 식사법

    1 )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기른다 ; 이하선의 파로틴은 젊게하는 호르몬
    2 ) 오래 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고
    30회 이상 씹는 습관을 기른다; 두뇌의 맛사지
    3 ) 절대 끼니를 거르지 않는다.

    7.두뇌를 좋게 하는 식사의 내용

    1 ) 섬유질이 많은 식사를 한다
    현미밥 ,다시마를 비롯한 해조류를 많이 먹는다.
    서서히 소화 , 흡수되는 음식이어야
    뇌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2 ) 빵, 패스트후드, 콘프레이크, 과일 등으로 식사를 대신해서는 안된다.
    쉽게 소화되는 음식물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다.
    3 ) 신선한 유기농 야채, 신선한 생선과 해조류 를 많이 먹는다.

    8.두뇌 회전에 안 좋은 식품들

    1 ) 설탕,과당 등 단순당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콜라, 사탕, 과자, 커피,아이스크림,케찹, 초코릿
    2 ) 칼슘 등, 미네랄을 배설시키는 음식들
    현미, 콜라, 청량음료수
    3 ) 미네랄이 결핍된 음식들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
    4 ) 산화된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
    냉동 등푸른 생선, 말린 등푸른 생선, 자반 등푸른 생선
    냉장고에 보관한 오래된 육류
    오래된 기름으로 튀긴 식품, 기름을 사용해서 오래 보관한 식품
    인공적으로 첨가한 DHA, 아라키돈산, 올리브유 등
    5 ) 장내 세균을 파괴할 수 있는 식품과 약품
    방부제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
    무방부제식품을 먹어야 한다.
    강력한 항생제의 장기복용
    항생제 치료후 섬유질과 유산균을 심어 주어야 한다.
    밀,보리,귀리 등의 글루텐에 의한 소장점막의 손상
    주식과 간식에서 밀가루의 섭취비율을 낮추어야 한다.

    9.뇌세포를 파괴하는 환경오염물질, 발암물질

    1 ) 납을 비롯한 중금속 캔 제품을 먹으면 먹지 않는다.
    2 ) 벤젠 등 유기용제 ; 백혈병유발
    3 ) 본드,신나의 흡입
    4 ) 농약 : 최연소 유방암 유발
    유기농식품, 저농약식품을 먹어야 한다.
    5 ) 합성세제 : 뇌세포를 녹인다
    천연세제등 환경친화제품을 사용한다.
  • 2001-10-21 00:4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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